본문 바로가기
GAME-GAME/NORMAL

[PC98][SFC] 무인도 이야기 1

by 춘양 2011. 2. 12.
無人島物語
제작 : KSS | 발매일 : PC98-1994.8.5 / SFC-1996.1.26 | 개인적평가 : ★★☆

추억의 게임... 정주행중입니다.
무인도 이야기 시리즈 정말 오랜만이네요. 대체 언제 처음한건지 기억도 안나는 어릴때 뭣도 모르고 아이템제작에 몰두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러고보니 본인은 무인도2를 제일 처음으로 했었고 1은 안했던것 같군요. 희미한 기억...;; 오랜만에 추억에 빠지고자 검색해보다가 새로운 사실 발견. 무인도 이야기가 원래 일본판인데다가, 한국판은 무언가 수정되어서 발매되었다는 이야기에 일본판 해보고 싶은 충동에 시작했습니다. (그러고보니 전에 포스트 쓰긴 했었음) 무인도 이야기 전시리즈 돌파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선 목표는...^^;)

무인도 시리즈라 함은 한국에서는 Windows 시리즈.. 한때 게임잡지로 번들판 게임을 부록으로 줄때가 있었는데, 그때 이런 게임들을 마구 줬었던 기억이 나네요. 일본에서는 1~3편까지 PC98 로 등장했습니다. 'PC98' 에 대해서는 잘 모르니까 생략. 본인이 게임의 세계에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시작한것은 'Playstation2' 때부터였고, GBA 하면서 일본어를 배우기 시작했을때니까 그 이전의 일본게임기 업계에 대해서는 거의 모름. 여담이지만 무인도 이야기 때문에 PC98을 검색해보니까 참 다양한 게임이 많더군요. 예전 추억의 게임들을 여럿 발견했습니다. 그 이전에 야겜이 엄청 많더군요...(-ㅅ-) 지금보다 예전게임에서 더 규제가 없었던건가....;;; 무인도 이야기도 그쪽계열로 유명한건가... 라고 검색하고 처음 알았습니다. 뭐 X시리즈부터는 본격적으로 야겜화에 위험한 장르로 빠지는듯 합니다만....;

나름 인기를 끌었는지 PC98외에도 FM-TOWNS, SFC로 세번이나 리메이크가 되고, 나중에 '무인도이야기4' 라는 이름으로 다시 1편을 리메이크하기에 이르지요. '123 메모리얼 에디션' 으로 합본팩을 내기도 하고요. 그러나 숫자시리즈에서 R시리즈로 향하면서 예전만큼의 인기는 오르지 못하고, 이어 X시리즈는 대단한 호불호의 극평을 받게 됩니다. X시리즈로도 4편이나 냈으니 나름 선전한 것일까 생각되기도 합니다만...^^; 제작사인 KSS는 회사조차 없는것 같더군요. 게임 웹페이지도 하나 없는것 같은데다 X시리즈부터는 KSS의 이름이 사라지니까요. 원래부터 게임은 외주업체가 만들고 이름만 빌려서 낸것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주인공 / 스즈네 / 교수 / 사오리 / 에리나 / 리카]

혼자 몇시간만에 뚝딱 만들어낸 집. 주인공은 굇수능력자...

하여튼 이 게임의 장르는 '서바이벌 라이프' 랄까. 정체모를 비행기사고로 허겁지겁 탈출했으나 도착한곳은 무인도...(랄까 원주민같은 사람들 많이 살고 있는데?!;;) 같은 비행기에서 표류된 위의 주인공 외 5인의 남녀와 함께 무인도를 탈출하기 위해 문명을 개발시켜 탈출하는것이 목적인 게임입니다. 중간에 여인들과의 이벤트가 있긴 합니다만, 엔딩에서 그리 주목받지 못하고, 캐릭터엔딩 역시 없습니다. 결국 목적은 '좋은 방법으로 최대한 빠르게 탈출하는 것' 입니다. 여기에 중요한것이 바로 문명도 올리기. 이벤트에도 주요한 영향을 줍니다.

다음이 함께 생활하는 동료들의 정보.
주인공 : 기본정보가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성격은 행동력있고 활발해보이는군요. 리더!
아야세 스즈네 : 10살. 호기심 왕성한 활발한 여자아이. 동물과의 친화력이 높다.
쿠라시마 사오리 : 17살. 명랑활발한 여고생. 육상부에서 해외합숙에 참가하던도중 사고를 당한다.
나카시마 리카 : 21살. 공학부 대학 3년생. 여름방학을 맞아 해외바캉스를 보낼 예정이었다. 논리적인 성격으로 타협성 부족.
코야나기 에리나 : 24살. 사고난 비행기의 스튜디어스. 제멋대로 여왕님의 성격.
타카데라 신이치로 : 49살. 통칭 교수. 고고학을 중점으로 연구.

SFC판 술판 이벤트

PC98판 술판 이벤트

본인은 SFC판으로 거의 모든이벤트와 엔딩들을 보았습니다.
나중에 비교하기 위해서 PC98판으로도 해봤는데 시스템은 확실히 SFC판이 하기 편합니다. 게다가 PC98판은 버그가 많아서 제대로 하기 힘들고, 진엔딩으로 향하는 S.E.S로의 탈출 자체가 불가능한 버그가 있다고 하는군요. PC98이 나은 점이라면 CG의 윤곽이 더 확실하고, 나름 수위가 높다는 것일까요. 위의 CG를 보면 비교할수 있겠지요. SFC판은 PC98의 CG에서 아랫부분이 거의 잘려서 나옵니다. 그리고 리카의 가슴계곡이 사라졌으며, 미성년자인 스즈네, 사오리는 술을 먹지 않고 있군요. 이 외의 CG라면 목욕신... PC98은 전라입니다. 게다가 키스신도 있더군요!(깜놀!)

게임을 시작하면 할수 있는것은 탐색, 조사, 작성 의 3가지입니다.
탐색은 '무인도탐색'. 조사는 무인도에 있는 각종 장소(바나나숲이나 고대유적 등등)를 조사해서 '아이템을 얻는 행위'이며, 작성은 조사로 얻은 아이템을 가지고 또다른 고도의 아이템을 만드는 행위로, 문명도를 올리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참고로 PC98시스템에서는 파티3 중에 누구라도 꼭 거주지에 있어야 하는 불편한 시스템이더군요)

우선 무인도이야기를 진행함에 있어서 초반에 가장 중요한것은 [물 확보] 입니다. [음식]은 초반부터 물의 1.5배 많고 줄어드는것도 적지만 물은 금방 없어지는듯 합니다. 초반에 탐색할때 강이 있는데 강을 위주로 올라가면서 탐색을 시도하는것을 추천합니다. 마실수 있는 물을 발견하는곳에 리카도 발견할수 있으니 일석이조! 물 안찾고 쓸데없는데 탐색하고 조사하고 있으면 어느새 물이 없어져서 전멸됨. 우선 마실것 먹을것이 확보되면 그때부터 점점 무인도를 탐색해봅시다. 아이템을 얻으면 무언가 작성해보고 플랜트에서 적용해보면서 문명도를 키워봅시다. 참고로 [리카]는 대체적이면 작성에 돌립시다. 리카밖에 만들지 못하는 아이템이 몇 있기 때문에 작성력을 많이 키워두면 좋습니다.

가장 쉬운 카누로 무인도 탈출.

자력으로 S.E.S 탈출 후의 성적표

문명도가 어느정도 키워지면 탈출을 하기위한 설계도를 리카가 만듭니다.
탈출도구로는 [S.E.S / 무전기 / 비행기 / 기구 / 범선 / 카누] 가 있습니다. 정해진기일은 500일입니다. 500일 넘으면 화산폭발로 게임오버. 그리고 엔딩은 어떤 것으로 탈출할것이냐에 따라 약간씩 다르지만, 가장 중요한 결과는 [문명도]에 좌우됩니다.

엔딩은 Bad. Good. Best, True 의 4종류가 있고, 종류를 가르는 가장 큰 기준이 문명도입니다.
Good End 는 문명도 75 이상일때.
Best End 는 문명도 90 이상일때 & 299일 내에 탈출 (단 SES는 399일내)
True End 는 문명도 100 & 249일 이내 탈출 & 아틀란티스 지팡이 작성 & 고기덩어리 소지

본인이 예전에 무인도이야기1 SFC판 플레이기록을 쓴적이 있었는데 그때 [무전기 썼는데 해적와서 납치됐어! 이거 엄청 무서운 게임이야..ㄷㄷㄷ] 같은 내용을 썼는데 그때의 본인의 문명도가 75~90정도였고 무전기탈출 시도했더니 이런 내용이 된것이었죠. (GooD END...아무리 무인도 벗어나더라도 이런게 굿이라니!;;) BEST END는 내용은 조금 다르지만 무조건 탈출 가능합니다. 문제는 True END... 한번 자력으로 시도해봤는데 도저히 249일내에 끝낼수가 없어서 치트키를 썼습니다. 치트키 하나 소개하자면 SFC판에서는 주인공 이름을 「いけサラ」로 지으면 주인공파티 능력치가 천하무적이 됩니다.^^

현재 무인도 이야기 2 진행중입니다.
시스템이나 이벤트 중에 바뀐 점이 보이는군요. 시스템 자체는 많이 편해진듯.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