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GAME/NORMAL

[PS] Xenogears

by 춘양 2006. 9. 23.
Xenogears
발매 : Square soft        발매일 : 1998.2.11
기종 : PlayStation         장르 : RPG

클리어레벨은 아군 평균 70 // 플레이 시간은 50시간 47분.

감상은 확실히 말해.... 미묘...
뭐 게임 자체는 재밌긴한데, 스토리적으로 너무 난해하다는 말이 이해된달까. 거기다 스토리 진행방식이 너무 연속적으로 계속 일어나는데 여유가 없는 느낌. 서브이벤트 요소도 몇개 없고 말이죠. 뭐 하나 끝났나.. 싶으면 쉴새도 없이 또 다른 사건이 닥쳐오고...;; 엔딩도 왠지 모르게 허전하구나. 뭐 이 난해한 스토리를 하나로 요약하자면... 다른거 다 필요없고 [사랑은 세상을 구한다] 랄까. (-ㅅ-);

이야기 : 먼 옛날. 항성간을 항해하던 거대한 이민선이 갑작스러운 시스템 이상을 일으켰다. 차례차례로 경고를 울리는 모니터에 일순 움직이는 그림자. 저항할새도 없이 누군가에게 집어삼켜진 시스템. 서로 함밖으로 나가려하는 자들을 용서없이 격퇴하는것은 함 자체의 레이저 포 였다. 함장은 함의 자폭장치를 기동시키고 폭음과 섬광이 반짝이는 가운데 천천히 별에 잠들어간다.
그리고 1만년 후. 변경의 마을 [라한]에는 기억상실증의 청년 [페이]가 살고 있다. 마을에서 생활한지 3년이 되는 어느날, 그것은 그의 친구 [티모시]의 결혼식 전일이었다. 갑작스럽게 마을에 불시착한 수수께끼의 [기어]. 그 기어를 따라 습격한 키스레브 군의 기어부대에 의해 라한 마을은 불에 휩싸인다. 도망치는 사람들의 소동안에서 수수께끼의 기어는 페이에게 속삭인다. [자, 사랑에 피를 흘리게 해주마. 지옥의 바다와 같이 붉고 깊이..] 끌려가는 듯이 페이는 그 기어에 탑승한다. 그러나 응전할새 없이 티모시는 키스레브의 총탄에 맞아 쓰러진다. 자신의 무력함에 의식이 멀어지는 페이와 발광하는 기어. 페이가 의식을 잃고 발광은 임계점을 넘어 마을전체를 파괴해버린다. 의식을 되찾은 페이를 기다리는것은 살아남은 마을사람들의 노성과 시선이었다. 쫓기는 듯 라한마을을 떠나는 페이. 그러나, 그것도 1만년에 이어 되풀이된 비극의 시작일 뿐이었다....

현재까지도 명작이라고 칭송받는 [제노기어스]..입니다.
전투난이도는 그다지 어려운 편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뭐 어렵다면 어려울수도 있겠지만서도...;;
대충 기어전투땐 파츠만 잘 챙겨주면 되고, 딱히 레벨노가다한적도 없구요. 공략은 역시 공략사이트를 보면서 했습니다.^^ 역시 이런게 편합니다... (-ㅅ-); 전투는 일반 캐릭터 전투와 기어 전투의 2파트로 나눠지죠. 전투형식은 커맨드맞추기 랄까. 0버튼이 강공격에 3ap, 세모가 중공격 2ap, 네모가 약공격 1ap. 공격할수있는 AP가 있고 버튼 잘 이용해서 커맨드를 맞추면 버튼조합에 의해서 필살기가 나옵니다. 꽤 재밌는 시스템이더군요. 기어전투 역시 같은 패턴...


아래는 캐릭터 설명과 어려운 용어설명입니다. 문제가 되면 삭제하겠습니다.
제노기어스. 기대했던것과는 꽤 달랐습니다... 어디가 어찌 다르냐고 한다면 답하기 곤란하지만서도. 흠.. 그렇군요. 재미있다기보다는 심오합니다. (-ㅅ-); 뭐 내취향이 아닐지도 모르겠군요. [파이널 판타지 7의 뒷 설정]이라는 점은 꽤 흥미로웠지만, 파판7이 이런 내용이었다면 정말 암울했겠군요.. (-ㅅ-); 개인적으론 역시 FF7쪽이 더 좋습니다. 이제 구석에 처박혀 있는 제노사가를 플레이 해봐야 겠군요!! 사실 제노기어스보다 이쪽을 기대 중인데 과연...

에레하임 반 호텐 (Elehayym Van Houten) / 에리 / CV : 후유마 유미 (冬馬由美)
시탄 우즈키 (Shitan Uzuki) / 시탄 / CV : 다나카 히데유키 (田中秀幸)
발트로메이 파티마 (Balthoromei Fatima) / 발트 / CV : 세키 토모카즈 (関智一)
리카르드 반데라스 (Richardo Banderas) / 리코 / CV : 무기히토 (麦人)
빌리 리 블랙 (Billy Lee Black) / 빌리 / CV : 우에다 유우지 (うえだゆうじ)
츄츄 (ChuChu) / CV : 와타나베 쿠미코 (渡辺久美子)
마리아 발타자르 (Maria Balthasar) / 마리아 /
에메라다 (Emerada) / CV : 네야 미치코 (根谷美智子)


그외 캐릭터들..

천제 카인
신성 솔라리스 제국의 통치자. 1만년전부터 연명장치로 계속해서 살고 있다. 모든 인류의 원형으로서 인류는 자연적으로 그에게 종속되도록 되어있는 듯. 그에게 반항하려 해도 인간에 대한 절대적행사력 이 있기 때문에 해를 입히는 일은 불가능하다. 한때엔 황금가면으로 얼굴을 감추었으나 지금은 그것조차 연명장치의 일부가 되었다. 그 가면의 아래얼굴은 [람사스]와 같은 얼굴을 하고 있다.
가젤 법원
솔라리스 통치기관인 원 장로들. 카인과 같이 1만년전부터 계속 살아온 [아니무스]형태이지만, 카인이나 미얀과 같은 특수한 능력은 없다. 12명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나 500년전의 전쟁으로 4명이 죽고, 남은 8명도 [붕괴의 날]에 의해 사망한다. 그 후 8명은 [카레루렌]에 의해 컴퓨터 (SOL-9000)의 데이터상의 존재로서 되살아난다. 컴퓨터로서 메모리큐브의 정보를 직접 취득하는것이 가능. [아니마의 그릇]과 동조가능한 육체를 찾아 다시 부활하려고 계획하고 있다.
카란 라무사스
게브라의 사령관. [페이]에게 상당한 집착을 보이며 그를 쓰려트리려 애쓴다. 인종차별주의의 솔라리스 안에서 능력주의로서 차별받던 자들 중 그를 따르는 사람이 많다. 프라이드가 높고 냉정침착한 엘리트지만, 페이의 일만 관련되면 매우 격정적으로 변한다. 그러나 그것은 그의 주변의 인물이 미리 짜둔 계산적인 상황으로, 그의 출생은 [카레루렌]이 만든 [천제 카인]의 클론의 유일 성공예인 [0808191 라메세스]가 10년즈음 [미얀]인 [카렌]에게 버림받고, 솔라리스 시민인 [카란 베카]와 융합한것으로, 이후 정신상태가 불안정하다. 정신을 안정시켜 [천제 카인]을 없애기 위해, 긍지높은 그를 [쓰레기]라고 부르고, 그 존재의의가 불투명한것은 페이 때문이라며, [페이]에게 정신을 쏠리게 하기 위한것. 마지막까지 발악하지만 나중엔 결국 페이 일행에 협력하게 된다.
카레루렌 / CV : 오키아유 료타로 (置鮎龍太郎)
솔라리스의 실질적 지도자. 500년전에 태어난 사람으로서 연명장치로 지금까지 살아오고 있다. 천애고아로서 젊었을 때는 세상에 환멸을 가지고 무술에 매진했으나 [소피아]와 만남은 그를 크게 바꾸어 책을 읽고 학문을 배우게 된다. [셰바트]의 현자 [토라 메르키올]의 제자로 특히 나노 테크놀로지에 관심을 가지고 솔라리스에 와서도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소피아가 죽은 후, 아무것도 도와주지 않는 신에 절망하여, 스스로 신을 만드는 [프로젝트 노아] 계획을 진행중이다. 이것은 [리미트]로 제한된 인간들을 나노기술을 이용해 윌스를 뿌려 변이화 시키는, 모든 인간을 [데우스의 부품]으로서 서로 모으는 것. 악역을 연기하고 있으나 사실은 인간들을 걱정하고 오직 소피아만을 사랑하는 남자.
도미니아
람사스 직속 근위부대 [엘레멘츠] 멤버. 계급은 중위. 유겐트 때의 [에리]의 동기. 지금은 이미 멸망한 솔라리스의 마을 [에루루]의 유일한 생존자.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그것을 쓰지 않는 에리에게 질투와 선망을 가지고 있어, 항상 불만섞인 태도로 대하고 있다.
켈비나
[엘레멘츠] 멤버. 강대한 에텔에 의한 힘 때문에 전투 이외에는 항상 눈을 감고 있다. 조용하고 침착한 성격. 역시 [에리]와의 동기.
토로네
[엘레멘츠] 멤버. 몸의 90% 이상이 사이보그 화 되어있어, 내장된 다양한 무기와 바람의 에텔을 사용하여 전투한다. 쿨한 성격을 연기하려 하지만, 항상 같이 있는 [세라피타] 덕에 분위기는 코믹화.
세라피타
[엘레멘츠] 멤버. 토끼 형의 아인종. 소일렌트 시스템으로 폐기되려했던 것을 람사스에게 구해진다. 의외로 [엘레멘츠]의 리더는 그녀라는 듯.
니콜라 발타자르
마리아의 아버지. 뇌신경기계학 과 기어공학 의 천재. 그렇기 때문에 솔라리스에게 납치당해서 부인, 크라우디아와 딸 마리아를 인질로 붙잡혀서, 어쩔수 없이 [데우스 기동단말 제조계획]인 [M계획]의 일환으로 인간의 뇌와 기어를 직접 연결시키는 연구를 하게 된다. 이후 [카라미티]에 이은 [제프첸]을 제작하여 [마리아]와 뇌파를 맞춰 도망시킨다. 그러나 남은 그는 [아하첸]이라는 후속기를 만들게 되고, 이전에 [양심회로]를 만들어 스스로가 무너져도 제프첸에 의해 파괴되도록 한다.
반다캄
아베 주류부대 지휘관이었지만 해임되어 키스레브 국경함대 지휘관이 되었다.낡은 군대용어나 군함을 좋아해서 어떤 상황이라도 반드시 함의 대포로서 공격한다. 부하로부터의 신뢰도 없고, 아베의 브레이다브리크 에 약혼자가 있으나 그가 싫어서 가출을 계획하는 듯.
스톤 사교
어머니가 죽었을때 [빌리]를 도와준 이후 존경하는 교회의 신부. 사실은 [제시]와는 [게브라]동기로, 제시의 아내이며 빌리의 어머니인 [라켈]을 좋아하고 있었던 듯. 결국은 역정하여 라켈을 죽이고 빌리를 이용하여 상처입힌다. 본명은 [스타인]. 솔라리스의 [지상숙청관]으로 에톤을 사용하여 솔라리스에 반역하는 자들을 숙청하는 것이 원래의 역할.
샤칸
아베의 [재상]. 발트의 아버지 [에드발트 4세]를 살해하고 쿠데타를 일으켜 아베 왕국의 정권을 잡았다. 그에 의해 왕족 대부분이 살해당한다. 겉으로는 교회의 대사교에게 추방당한것으로 되어 있으나, 사실은 그에 가장 깊은 관계를 가진다. [기어 바라]를 이용하여 솔라리스로부터 독립하려 하나 실패로 끝난다.
시글드 하코트
발트의 복심이며, 침사함 유그드라실의 부함장. 오른쪽눈을 발트와 같이 검은 안대로 감고 있다. 한때는 솔라리스에게 납치되어서 세뇌되고, 람사스에 의해 게브라 입대한후 함께 행동했으나, [엘레멘츠] 취임 후 솔라리스를 탈출하여 발트에게로 돌아간다. 솔라리스에선 [제사이어]의 집에서 살았고, [빌리]와도 꽤 친한 사이인듯.
로렌스 메이손
발트의 복심이며 집사. 발트의 행동에 이리저리 끌려다니지만 충성심으로서 중요할때 도움이 되는 존재.
말그레테 파티마 / 마루
16살에 이미 [니산 법왕정]의 [대교모]. 어린시절 발트와 함께 [샤칸]에게 붙잡혀 있을때, 발트가 자신을 대신하여 고문을 받는것에 충격을 받고, 그 상징인 여성성을 혐오하여 무의식적으로 이차성징을 멀리하여, 어린 용모로 자신을 ボク라고 부른다. 항상 발트의 힘이 되어주고 싶다고 생각하고, 대담한 행동을 하곤 한다. 주변에선 발트의 혼약자로서 취급을 받고 있으나, 여성으로서의 자신을 싫어하여 부정하고 있으나...
라칸
페이의 500년전의 전생. 8살때 몸이 약해 요양하고 있던 [에리]와 만나고, 이후 화가로서 [소피아]의 그림을 그리게 되면서 다시한번 만난다. 에리를 좋아하고 있지만, 니산의 성모인 그녀에의 신분의 차를 알고 솔직한 마음을 밝히지 못하고 있다. 소피아의 커져가는 힘에 두려워한 솔라리스는 셰바트와의 비밀협약에 의해 [니산]이 전쟁터로서 휩쓸린다. 이후 라칸은 아니마의 그릇으로서 [베르토르]를 이끌고 싸우지만, 소피아는 스스로 죽음을 선택하여 전쟁을 끝낸다. 이후 절망에 빠진 그는 셰바트에 붙잡혀있던 [미얀]의 말에 이끌려, 그녀를 풀어주고 [조하루]로 새로운 힘을 찾아 떠난다. [대존재]인 에리가 죽어 불안정했던 라칸은 [파동존재]와 불안정한 접촉으로 인하여 오직 인류를 멸망시키려 하지만, [로니]에게 패하고 이후 방랑의 끝에서 정신이 갈라져 사념만이 살아남아 떠돌게 된다.
소피아
원래 이름은 [엘레하임]으로 라칸의 소꿉친구. 500년전의 니산의 대교모. 에텔능력이 뛰어나있던 것으로 니산 교회에서 [소피아]란 이름으로 개명받는다. 혼란속에서 구원을 외치지만, 전쟁으로 인해 니산으로 피신해있는 수많은 사람들과 거대해져가고, 소피아의 기어가 아니마의 그릇 [디나]와 동조했으나 타는것을 거부. 마지막엔 스스로 죽음을 택한다. 이후 두명의 남자의 인생은 크게 갈리지고 이야기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로니 파티마
아베왕가 의 시조. 500년전엔 행상업의 두령으로서 셰바트 지상군과 장사하면서 니산에 협력하고, 라칸, 소피아, 카레루렌과 만나게 된다. 나중에 라칸에 의해 일어나는 [붕괴의 날]엔 기어바라 [안드바리]로 싸워, 결국 [크라프]를 격퇴하는것에 성공하고, 디아보로스 군단을 정지시킨다. 이 붕괴의 날엔 세계 95%의 인간이 죽었다. 그리고 살아남은 인간은 인류의 2%. 이후 [로니]는 기어바라를 숨기고 다음에 벌어질 솔라리스와의 전쟁에 대비해 [아베 왕국]을 세운다. 바벨타워의 반사경설치도 로니에 의한 것.
레네 파티마
니산 교모의 시조. 500년전 형과 함께 행상의 두령으로서 니산에 협력했다. 소피아의 의리형제인 교모보좌관 [지크린데]와 결혼. [이졸데]라는 딸을 낳는다. [붕괴의 날]엔 동료들과 함께 싸우지만, 형인 로니를 감싸고 죽음. 딸인 이졸데가 차기 교모가 되어 대대로 그 자신이 교모를 잇고 있다.
지크문트
키스레브 총통. 에루루인. 일반병에서 군의 톱의 자리까지 올라와 국가를 개혁하고 일국의 왕으로 올라갔다.
하마
아인의 심부름등을 전문으로 돌아다닌다. 기세는 좋지만 소심하고 힘에 대한 집착심이 강하다. 그래서 강한 리코나 페이를 동경하고 메카닉으로서 행동을 함께 한다.
제파 여왕
외견은 어리지만, 이미 500살 이상이나 나이를 먹은 셰바트의 여왕. 500년전엔 13살로 셰바트 제3성녀로 니산에 대사로서 파견되었다. 소피아가 죽은후 11년후 카레루렌이 방문했을때, 죄값을 치루기 위해 스스로 연명장치를 받았다.
와이즈맨 / CV : 무기히토 (麦人)
무술의 달인으로 가끔 페이의 앞에 가면을 쓴 모습으로 나타나 조언을 건네는 수수께끼의 남자. 3년전 페이를 라한 마을에 데려간것도 바로 그이다. 키스레브에서 자신을 페이의 아버지 [칸]의 친구라고 하지만, 사실은 스스로가 페이의 아버지이며 [그라프]이기도 하다. 그라프에게 몸을 빙의당한 후, 그라프의 정신지배가 약해졌을때에만 밖으로 나와 행동할수 있다.
토라 메르키오르
셰바트 삼현자의 한사람. 푸른 피부색의 아인종. 500년전부터 살고있는 나노테크놀로지 과학자. 제보임 시대의 유적으로부터 발굴된 킴이 쓴 논문으로부터 나노테크놀로지를 부활하여, 제자인 카레루렌에게도 전수했다.
가스팔
셰바트 삼현자의 한사람. 500년전부터 살고있는 무술의 달인. [시탄]의 부인 [유이]는 그의 손녀. 당시 시탄이 수호천사로서 셰바트를 노리고 있을때 서로 호각으로 싸운적이 있다. 시탄에게 무술을 가르쳤고, 셰바트의 무관이었던 페이의 아버지 칸에게도 무술의 스승이다.
아이작 발타자르
셰바트 삼현자의 한사람. 500년전부터 살고있는 기어공학의 천재. 니콜라의 할아버지이며 마리아의 증조부.
유이 우즈키
시탄의 부인. 가스파르의 손녀. 시탄이 셰바트 침공을 지휘할때 만나, 교제한후 결혼. 이후 미도리를 낳았다. 함께 셰바트에서 살다가 밀명을 받아 라한으로 이주하게 된다. 역시 무술실력이 뛰어나며, 검을 사용하지 않는 시탄이라면 호각. 요리가 특기.
미도리 우즈키
시탄과 유이의 딸. 사람이나 동물의 의지를 느끼는 것이 가능하다. 굉장히 말수가 적고 조용한 성격.
아벨
엘드릿지 사건 유일의 생존자. 어떤 혹성에서 사용된 데우스와 조하루의 연결기동실험 때 조하루가 불러낸 파동존재와 접촉하여 오리지널 에레하임을 탄생시킨다. 10년후 카인 신앙에 의한 지배에 반발하여 카인과 싸웠다. 페이의 전생의 하나.
에레하임
오리지널 에레하임으로부터 변이한 먄 하와 가 주체와 보체의 2가지로 나뉘었는데, 페르소나의 주체측. 아벨과 카인 사이에서 평화적인 화평을 이루려 설득하지만 아벨을 죽이려하는 카인으로부터 아벨을 지키고 대신 죽는다. 에리의 전생의 하나.

페이의 전생의 하나. 나노머신으로 인간의 유전적결함을 치료하려 했다. 에메라다는 그때의 집대성.
빅 죠
본명은 죠카석. 페이일행의 앞에 잠깐씩 나타나는 수수께끼의 남자. 4000년전 제보임 시대 국민적영웅이었으나 인공동면장치를 시찰중 냉동 리액터에 들어가버려 그대로 콜드슬립해버린다. 국민의 슬픔은 컸고, 전쟁임에도 불구하고 대대적인 장례식이 벌여졌다. 4000년후 교회에 의해 발견되어 버려지고, 빌리의 고아원에 도착한다. 고아원의 데비가 그걸 가지고 놀다가 동결기능을 정지시키고 사막의 열로 기적적으로 자연해동되어 되살아난 빅죠. 그는 바로 바다로 뛰어들어 이그니스대륙까지 수영했다고 한다. 이후 가끔씩 등장하여 다양한 재능을 보여주고 있으나 스토리 관계는 없음.
웡 칸 / CV : 무기히토 (麦人)
페이의 아버지. 셰바트의 무관으로 무술의 달인. 아들을 되찾기 위해 그라프나 이드와 싸워 아들을 되찾고 인격을 봉인한후 라칸 마을에 맡긴다. 결국 그라프에게 몸을 빼앗기고 만다.
카렌
페이의 어머니. 상냥한 사람이었으나 전의 미얀이 수퇴하여 죽고 다음의 미얀이 된다.
제사이아 브란슈
실종된 빌리와 프리메라의 아버지. 엘레멘츠 설립멤버의 한명으로, 시탄이나 시글드와 매우 친한듯. 게브라 총사령관이 될뻔했으나 M계획을 알고 가족과 함께 솔라리스를 떠난다. 시탄이 침공해왔을때에는 게릴라부대에 침입하여 함께 싸웠다.
프리메라 / 프림
빌리의 여동생. 어렸을때 어머니의 죽음을 목격한 후, 쇼크를 받아 실어증에 걸린다._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