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매 : MMV | 발매일 : 2008.9.18 | 장르 : 커스터마이즈 대전격투 / CERO-A
기종 : PSP | Full Voice | 개인적평가 : ★★★☆
가정교사 히트맨 리본! 의 캐릭터 게임입니다. 장르는 대전격투.
PSP로 나온 리본 첫번째 게임으로, 이후 2,3탄도 예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REBORN 관련 게임은 많이 해보진 않았지만, 그래도 지금까지 나온 게임들 중에서는 게임시스템이나 재미면에서 완성도는 높은 편인듯.. 즐길만한 요소도 있고, 커스터마이즈 아이템을 얻기위해 집중하기도 하고 말이죠. 그러나 역시 기본은 [캐릭터 게임] 이기 때문에 대전격투 난이도는 꽤 낮습니다. 조작성도 편하고 필살기 발동 커맨드도 쉬운편. 하이퍼기술은 R버튼 하나로 발생하죠. 격투게임에 익숙하신 분들은 좀 재미없을수도 있지만, 본인같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겐 가볍게 즐기기에 적당하다고 봅니다. 기본 캐릭터 게임으로서 즐길수 있는 [커스터마이즈] 기능도 신선하고 재미있었습니다.^^
리본과 츠나 일행은 백란이 이끄는 밀피오레 군에 대비해 나미모리 마을의 봉고레 지하 아지트에서 수행의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 그런 어느날, 아지트 내의 시설 [버추얼 트레이닝 룸] 에서 긴급사태가 발생! 버추얼 머신이 원인불명의 폭주를 시작해 제어불능의 상태에 돌입. 츠나는 그 폭주를 멈추기 위해 지금까지 누구도 경험해보지 못한 싸움에 나서는 것이었다. 그리고 머신 폭주의 뒤에 꿈틀대는 수수께끼의 존재는?!
게임을 시작하면 선택할수있는 메뉴는 다음과 같습니다.
스토리 : 스토리 모드. 1주차 클리어하면 10년후 히바리. 2주차 클리어하면 10년후 무쿠로 사용가능. |
배틀아리나 : 캐릭터 한명을 선택하면, 타캐릭터들과 연달아서 계속 싸운다. 클리어하면 포인트&CG획득가능 |
대전 : 자유배틀 모드. CPU 지정이나 2P지정, 장소, 대전음악 등을 정해서 싸운다. |
미션 : 총 130가지의 미션. 클리어시간에 따라 포인트와 평가가 달라진다. |
트레이닝 : 연습모드. 기술등을 시험하고자 할때 사용한다. |
콜렉션 : 지금까지 모은 CG. 음악, 리플레이, G의 방 이 있다. |
캐릭터 커스터마이즈 : 커스터마이즈 아이템들을 모아 캐릭터를 자신이 원하는 모습으로 바꿔보자! |
플레이어 데이터 : 캐릭터 전투기록, 승률, 사용빈도 등을 볼수있다. |
옵션 : 난이도 조정이나 타임, 세이브 등등의 조정이 가능하다. |
플레이할수 있는 캐릭터는 총 12명.
사와다 츠나요시 // 고쿠데라 하야토 // 야마모토 타케시 // 히바리 쿄야 // 로쿠도 무쿠로 // 크롬 도쿠로 // 어른 람보 // 사사가와 료헤이 // XANXUS // 랄 밀치 // 10년후 히바리 쿄야 // 10년후 로쿠도 무쿠로
캐릭터가 많은것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정작 플레이 해보면 그리 많다고는 안느껴집니다. 오히려 좀 부족?^^;
우선 가장 기본적인 스토리 모드.
처음에는 주인공인 츠나만 선택가능합니다. 시대설정은 원작의 [미래편]에서 밀피오레 일본기지 습격하기 전의 오리지널 스토리가 들어가 있습니다. 스토리와 함께 츠나가 연달아서 캐릭터들과 전투를 하게 됩니다. 클리어하면 역시 일정의 포인트와 CG, 엔딩무비를 볼수 있습니다.
배틀아리나 모드는 스토리 없이, 조작하고 싶은 캐릭터를 선택해서 그 캐릭터 외의 모든 캐릭터들을 무작위 순서대로 계속 쓰러트려야 합니다. 플레이어 캐릭터외 11명을 연속해서 쓰러트려야 그 캐릭터의 특수 커스터마이즈 아이템을 얻을수 있습니다.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이상하게 본인은 히바리 할때 8명이나 9명 쓰러트렸는데 갑자기 엔딩무비 나오고 할때도 있더군요. 한 3-4번 계속 하니까 나중에 11명 까지 진행되긴 했지만.... 아이템은 꼭 11명 쓰러트려야 나오니 주의.
전투 자체는 솔직히 그다지 어렵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격투게임에 그다지 익숙하지 않아도 정말 충분히 즐길수 있달까. 약,중,강 공격에 커맨드입력도 간단하고, 필살기는 R버튼 하나로 OK! 각 캐릭터마다 밸런스도 그럭저럭 잘 이루어져 있고... 단점을 들자면, [대쉬]가 없다는 것일까요. 그리고 [점프중에 가드 불가능] 정도. 그 외엔 그럭저럭 무난합니다. 난이도 [어려움] 으로 해도 그다지 어렵지 않더군요. 참고로 난이도 [어려움]으로 하면 클리어할때의 포인트점수를 좀더 많이 받을수 있습니다.
2주차 스토리 진행하면 10년후 무쿠로와 대전가능! |
미션은 총 130개! |
이 메뉴로 각 캐릭터들을 커스터마이즈 아이템으로 인형놀이 하듯 꾸며줄수 있습니다.^^;
커스터마이즈 아이템은 스토리모드나 배틀아리나 를 클리어 하는 등 다양한곳에서 얻을수 있지만, 대부분 [미션]을 클리어하면 얻을수 있습니다. 미션은 수행평가에 따라서 [금/은/동] 으로 나누어집니다. 보통 99~79초 사이에 깨면 금, 78~59초 사이에 깨면 은, 그 아래면 동 이 됩니다. 수행평가에 따라서 얻는 포인트도 달라지고, 얻는 아이템도 제한이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금]을 얻도록 합시다. 커스터마이즈 아이템 발생조건중에 [미션 전부 금 평가받기] 라는것도 있음. (-ㅅ-); 본인은 130개중에 2개 빼고 전부 금으로 평가받았습니다..
솔직히 미션중에서 제일 어려운것이 [시구레창연류는 완전무결, 최강무적]이라고 생각되네요. 야마모토로 나머지 11명 전부 79초 이내로 이기기... orz 야마모토 공격은 강력해서 뭐 그럭저럭 10명까지는 79초 이내로 깰수 있었지만, 가장 마지막의 하이퍼 츠나요시... 정말 강합니다. 야마모토로 츠나 이기기 너무 어려워요..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주장의 복싱부권유 배틀] 의 2개. 이 2개는 그냥 포기했음. (-ㅅ-);
그 외엔 미션도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어느정도 게임에 익숙해지면 캐릭터마다 이길수 있는 [꼼수] 를 발견할수 있으므로, 그걸 사용하면 편하게 승리할수 있습니다.. 어쨌든 이렇게 커스터마이즈 아이템을 얻으면 캐릭터를 커스터마이즈 해봅시다!
아래는 본인의 예.
참고로 이 아이들의 장착 아이템은 다음과 같습니다~^^ 차례대로..
히바리 쿄야 : 마피아 양복 (검은색) / 20년후 람보 뿔 / 죽을힘 불꽃 양손 / 잔자스 깃털장식 / 구름고슴도치 |
사와다 츠나요시 : 나미모리중 교복 (검은색) / 무쿠로 목체인 / 무쿠로우 / 크롬 안대 / 강아지 귀 / 강아지 꼬리 |
로쿠도 무쿠로 : 고쿠요중 교복 (흰색) / 무쿠로 머리 / 무쿠로 벨트 / 10대완장! / 흰색 넥타이 / 룩스의 안경! |
???^^; : 사복 (남색) / 특수수츠 / 랄 고글 / 순경중 완장 / 죽을힘 불꽃 양손 / 이핀 가방 (앞) |
장착할수 있는 아이템은 총 5가지 이고, 그외엔 머리, 옷색을 정할수 있는 정도.
앞의 애들처럼 멋있게 꾸밀수도 있지만, 맨 뒤의 녀석처럼 얼토당토 없는 모습으로 망가트리는것도 가능.
저 캐릭터는.... 저 모습으로 누군지 알겠나요?^^ 가끔은 망가트려보는것도 하나의 재미.
파인애플 무쿠로 VS 양복 무쿠로
참고로 츠나가 [무쿠로우]를 장착하고 있는데, 이것이 적용되면 전투시 츠나 머리위에 무쿠로우가 츠나를 졸졸 따라다니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히버드] 를 장착해도 동일. 두개 다 붙여놓으면 히버드랑 무쿠로우가 캐릭터 머리위에서 날아다님.^^
참고로 본인은 커스터마이즈 아이템은 [미션 전부 금 만들기]랑 [온라인대전] 빼고는 전부 모았습니다.
이 게임에는 [칭호] 라고, KAI를 통한 대전으로 승률에 따라 얻을수 있는데, 그 칭호에 따라서 또 다른 커스터마이즈 아이템을 주는 모양이더군요. 그러나 한국에서는 이거 하는사람이 많지도 않은것같고... KAI 연결도 안되고 해서 그냥 포기했습니다.
커스터마이즈 아이템은 일정조건을 채우면 ???에서 이름이 나타나고 포인트를 사용해서 직접 사용할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 스토리모드, 배틀아리나모드, 미션모드를 평범하게 해내서는 레어아이템을 구입하는데 포인트가 전혀 여유롭지 못합니다. 즉, 포인트 노가다가 필요하다는 이야기...
본인이 추천하는 포인트 노가다는 [미션 113 XANXUS 쓰러트리기] 입니다. 플레이어 캐릭터 XANXUS 로 해서 [->+ㅇ] 만 하고 있으면 쉽게 이깁니다. 한번 클리어하는데 10초 정도 걸리고, 연달아서 30분정도 노가다하면 100000 포인트 넘게 얻을수 있을겁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모든 캐릭터를 사용해본 감상을 써봅니다. 순서는 쓰기 쉬운 캐릭터순.
1. 사와다 츠나요시 : 올라운드 캐릭터. 속도도 빠르고 필살기도 잘 맞는 편. 기술들도 무난. |
2. XANXUS : 원거리 공격 캐릭터. 멀리서도 강한 공격이 가능하며, 직접전의 몸부딪히기는 최강. |
3. 어른 람보 : 람보의 꼼수는 거의 대부분의 캐릭터에게 먹힙니다. 퍼펙트 승리도 가능한 람보! 강하다! |
4. 10년후 히바리 : 필드를 막 날아다니면서(?) 약한 원거리공격을 보완. 연속기술에 특화. 하이퍼기술 구심체는 걸리기 힘든것이 단점. |
5. 야마모토 타케시 : 우선 공격 하나하나가 강력. 한방에 HP 1/3 날려버릴수 있는 강력함! |
6. 10년후 로쿠도 무쿠로 : 공격 자체인 창의 길이가 길고, 여기저기 순간이동해서 공격가능. |
7. 고쿠데라 하야토 : 원거리 공격 캐릭터. 나름대로 꼼수 쓰면 편하게 이길수 있다. |
8. 크롬 도쿠로 : 근,중,원거리 공격이 하나하나 나뉘어져 있어서 편리하게 나눠서 쓸수 있는 크롬. 그러나 반격기가 [상대캐릭터의 볼에 뽀뽀], [공중에서 엉덩이로 누르기] 에는 깜짝 놀랐다. 이 공격에는 [혼란] 스킬만 내장. 데미지는 거의 없음. |
9. 로쿠도 무쿠로 : 크롬보다 사용하기 껄끄러움.. 반격기가 [그것!!!] 임에 매우 모에를 외쳤었다.^^ |
10. 히바리 쿄야 : 근거리 는 쓸만해도 장,중거리 공격이 전무. 하이퍼기술도 걸리기 힘들다. |
11. 사사가와 료헤이 : 뭐 오래 쓰다보면 편한 느낌도 들고.. 하이퍼기술 잘걸리면 한방에 KO가능. |
12. 랄 밀치 : 필살기나 기술보다 일반공격이 더 강하다. 이상해... |
이렇습니다. 플레이해본 결과, [츠나, XANXUS, 어른람보]가 정말 쓰기 편해요~
얘네는 공격파워도 어느정도 되고, 카운터도 잘막고, 콤보도 잘되는 매우매우 좋은 캐릭터들. 타 캐릭터들도 꼼수를 어느정도 익혀서 그걸로 공격하면 거의다 잘 맞습니다. 단지 상성이라는것이 있어서 싸우기 힘든 캐릭터가 좀 있음. 개인적으로 츠나는 적이 되면 정말 무서운 존재입니다. 대부분 카운터 막아버리고 바로 반격하면서 콤보 들어감. 후덜덜...
한때 본인을 설레게 했던 DARK VONGOLA |
타캐릭터들도 2주차에서는 DARK화 가능 |
그러고보니 이번 9월에 배틀 아리나2 가 PSP로 발매되는 듯 하네요. 공식홈페이지도 열려서 갔다왔는데, 어쩐지 이번작과 거의 변함이 없는듯한 느낌... 우선 등장캐릭터는 밀피오레의 주요멤버가 더해졌고, 캐릭터 커스터마이즈 도 더 풍부해진듯 싶습니다만, 그외에 즐길만한 요소는 추가해 놨을까나... 솔직히 일러스트는 이번작이 훨씬 나은것 같기도 한데... 우선 나와봐야 알겠죠.
다음은 커스터마이즈 아이템 종류입니다. 네타주의.
초기장비 가능한것들
ツナ死ぬ気の炎
死ぬ気の炎両手
獄寺ブレスレット1
右獄寺ブレスレット1左
山本リストバンド1右
山本リストバンド1左
包帯右腕ネクタイ
ネクタイ黒
ルーズネクタイ
サングラス黒
サングラス茶
丸サングラス
ラルゴーグル
獄寺ベルト1
クロームベルト
미션으로 얻을수 있는것들
미션 2 : 獄寺腕ベルト右
미션 5 : 包帯右ふともも
미션 8 : 獄寺腕ベルト左
미션 9 : ツナベルト
미션 10 : アフロヘヤー
미션 12 : 山本首チェーン
미션 15 : 獄寺腕バンド右
미션 16 : 包帯左腕
미션 17 : 包帯左ふともも
미션 18 : ボクシンググローブ青
미션 19 ; 獄寺ブレスレット2左
미션 20 ; ランボネクタイ
미션 22 ; 黒眼帯
미션 24 ; 山本リストバンド2右
미션 26 ; 獄寺ブレスレット2右
미션 27 ; ゴーグル黒
미션 29 ; ランボバッグ
미션 30 ; サングラス赤
미션 34 ; 十年後ランボベルト
미션 36 ; 骸首チェーン
미션 38 ; 風紀委員腕章左
미션 40 ; 獄寺腕バンド左
미션 41 ; 丸サングラス茶
미션 44 ; おしゃぶり濁り色
미션 45 ; パトロール中腕章右
미션 49 ; ツナネクタイ
미션 50 ; パイナップル付け毛
미션 51 ; サングラス青
미션 53 ; サングラス頭
미션 54 ; XANXUSベルト
미션 55 ; 十代目腕章右
미션 58 ; 獄寺ベルト2
미션 61 ; ラル右肩パット
미션 62 ; 山本リストバンド2左
미션 63 ; ストラップの金具
미션 65 ; チェーンリング晴
미션 66 ; 雲雀ネクタイ
미션 67 ; ヴァリアーベルト
미션 69 ; パトロール中腕章左
미션 72 ; ネクタイ白
미션 74 ; ロマーリオメガネ
미션 76 ; XANXUS羽飾り
미션 77 ; 竹寿司の腕章左
미션 78 ; アフロ赤
미션 81 ; バジルブーメラン
미션 83 ; 獄寺ネクタイ
미션 84 ; チェーンリング雷
미션 86 ; 柿本ヘッジホッグ
미션 89 ; チェーンリング雨
미션 93 ; 雲雀トンファー
미션 96 ; 竹寿司の腕章右
미션 98 ; 眼帯
미션 100 ; とくしゅスーツ
미션 101 ; チェーンリング嵐
미션 103 ; ルッスーリアメガネ
미션 106 ; 了平ネクタイ
미션 107 ; アフロ青
미션 108 ; イーピンバッグ前
미션 111 ; 10年バズーカ
미션 117 ; 十代目腕章左
미션 118 ; レオン
미션 119 ; リボーンバッグ前
미션 120 ; いぬ耳
미션 122 ; ゴーラ・モスカマスク
미션 123 ; 二十年後ランボ電撃角
미션 124 ; イーピンバッグ
미션 125 ; いぬしっぽ
미션 126 ; 骸オーラ
미션 127 ; ゴーラ・モスカ手袋
미션 130 ; 白いギター
미션 All 동 이상 ; リボーンバッグ
미션 All 은 이상 ; ハルのなまはげ面
미션 All 금 이상 ;10年バズーカ前
G문자 입력해서 얻기
ヒバード ; ことり 입력
ムクロウ ; むくろう 입력
死ぬ気の炎黒 , 死ぬ気の炎黒両手 ; だあく 입력
배틀아리나 10회 전투 승리로 얻는것
츠나로 클리어 ; チェーンリング大空
고쿠데라로 클리어 ; 獄寺ベルト3
야마모토로 클리어 ; ツバメ 山本でクリア
히바리로 클리어 ; チェーンリング雲 雲雀でクリア
10년후 히바리로 클리어 ; ハリネズミ 十年後雲雀でクリア
10년후 람보로 클리어 ; 十年後ランボ電撃角 ランボでクリア
무쿠로로 클리어 ; チェーンリング霧 骸でクリア
크롬으로 클리어 ; クローム眼帯 クロームでクリア
료헤이로 클리어 ; 極限グローブ 了平でクリア
10년후 무쿠로로 클리어 ; 骸ヘアー 十年後骸でクリア
랄 밀치로 클리어 ; おしゃぶり青 ラル・ミルチでクリア
XANXUS 로 클리어 ; XANXUS2丁拳銃
그외...
10년후 무쿠로 사용가능 ; 十年後骸ネクタイ, 骸ベルト
칭호상 1(6급) ; 入江びんぞこメガネ
칭호상 2(1급) ; バジル死ぬ気の炎
칭호상 3(5단) ; アフロ黄
칭호상 4(10단) ; ランボバッグ前
츠나 세트 컴플리트 ; おしゃぶり黄
고쿠데라 세트 컴플리트 ; ビアンキゴーグル
야마모토 세트 컴플리트 ; 山本ネクタイ
히바리 세트 컴플리트 ; 風紀委員腕章右
무쿠로 세트 컴플리트 ; 骸ネクタイ
크롬 세트 컴플리트 ; おしゃぶり藍
료헤이 세트 컴플리트 ; ボクシンググローブ赤
랄 밀치 세트 컴플리트 ; ラル左肩パット
람보 세트 컴플리트 ; おしゃぶり緑
10년후 무쿠로 세트 컴플리트 ; 城島コンググローブ
10년후 히바리 세트 컴플리트 ; おしゃぶり紫
XANXUS 세트 컴플리트 ; ベルフェゴール王冠1
10년후 가정교사 세트 컴플리트 ; 嵐サソリ
고쿠요 세트 컴플리트 ; ゴーグル青
바리아 혼합세트 컴플리트 ; ベルフェゴール王冠2
G문자 특수 패스워드 종류
「きょうこ」 : 쿄코 시스템 보이스
「はる」: 하루 시스템 보이스
「いいぴん」: 이핀 시스템 보이스
「あほうし」: 람보 시스템 보이스
「ぽいんと」: 포인트 5000
「きんぴか」: 커스텀 컬러 추가
「やみのおと」: BGM
금단의 어둠의 델타 패스워드 「おおぞら」「あじと」「さそり」「でんこ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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