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GAME/男性向

[PC98][PCE] Dragon Knight & Graffiti

by 춘양 2011. 8. 7.
Dragon Knight & Graffiti
기종 : PC98 | 발매 : ELF | 발매일 : 1989.11.1 | 장르 : 3DRPG
기종 : PCE | 발매 : NECアベニュー | 발매일 : 1995.3.31 | 리메이크 | 개인적평가 : ★★☆

완전 고전게임이죠. 가끔씩 이런 고전게임들이 끌립니다...
한참 이름만 들어본 유명한 [엘프]사의 [드래곤 나이트]를 플레이하여 엔딩을 보았습니다.
본인이 엘프를 처음 안건 역시 유명한  [동급생]시리즈 가 시초이지만... 엘프가 크게 뜬 기점의 타이틀은 [드래곤 나이트] 라는군요. 89년도에 나온 게임이라니 대단히... 고전게임입니다. 요즘 엘프는 좀 하향세.. 랄까. 뭔가 나오나...(<-)

게임자체는 단순하고 스토리도 짧은편이라 금방 엔딩을 보았습니다.
난이도는 약간 레벨노가다가 필요한 부분이 있지만, 그외엔 아주 간단한 시스템. 엘프사가 만든것인만큼 등급은 19금이라는 모양이지만, 19금의 기대(?)는 못할정도. 그냥 므흣(?!)한 서비스신이 많은 정도? 본인의 경우에는 5층부터 PCE로 플레이해서 PC98에서 얼마나 19금화 하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이야기 : 주인공 [야마토 타케루] 는 모험 도중 산속에서 [스트로베리 필즈]라는 왕국에 도착한다. 그 왕국은 무려 여자들만 사는 나라! 그러나 마을안은 텅텅비어있고 황량하기 그지없다. 그 가운데 [루나] 라는 소녀를 만나 검실력을 인정받고 여왕을 만나게 된다. 여왕은 자신들의 여신인 [아쿠아리나]를 돌로 만들어버리고 마을사람들을 납치하며, 세계를 지배하려는 사악한 [드래곤나이트 총수]를 쓰러트려달라고 부탁을 하고, 처음엔 계속 튕기던 타케루는 여신의 돌이 된 모습을 보고 결국 허락을 하게 된다. 여왕은 자신들의 부탁을 들어준다면 뭐든지 소원을 하나 들어주겠다고 제안한다. 타케루는 여신의 탑에 들어가 드래곤나이트를 쓰러트리며 탑에 잡혀간 미소녀들도 구출한다는 이야기.

이 게임의 장르는 던전RPG입니다. 위저드리 와 비슷한 시스템이라고 생각하면 될 듯..
초기 PC98판으로 발매되었습니다. 그리고 95년에 PCE로 [그래피티]라는 부제를 달고 리메이크 되죠.
우선 둘다 플레이 해봤습니다. (PC98판은 4층까지. PCE판으로 엔딩까지)

PC98판의 루나. 화려한 도트!

PCE판의 루나. 더 부드러운 이미지

리메이크 되어서 달라진 점이라면, 우선 그래픽이 훨씬 좋아졌습니다.
위의 그림이 예시. 히로인인 루나 입니다. 캐릭터경향은 츤데레. (89년도에도 츤데레는 인기였다?)
던전도 좀더 사실감있는 그래픽으로 바뀌었습니다. 층마다 바뀌던 BGM도 바뀌었더군요. PC98에서는 던전의 음악의 밝고 발랄한 느낌이었는데 PCE에서는 나름 분위기에 맞게 웅장하고 어두운 음악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래픽이 좋아진점은 칭찬할만하나, 전투시스템에 있어서 좀 시간이 오래걸리는건 단점이더군요. PC98에서는 적들이 종이인형이나 다름없어서 [공격]버튼 엔터키 계~~속 누르고 있으면 빨리 끝났습니다. 그러나 PCE판에서는 적들의 공격효과까지 하나하나 다 만들어 주어서 걔네가 화려한 빔을 쏘거나 검을 휘두르는 동작을 끝까지 다 봐줘야 내 공격턴이 돌아오니까 상당히 지겨웠습니다. 특히나 큰동작을 하거나 동작이 느린 적들을 상대하고 있자면 졸려요. 뭐 이런건 PC98의 단순신속한 전투를 해본 다음에야 느낄수 있는 것일지도.

던전 RPG. 유용한 오토맵핑 추가

드래곤나이트!..랄까 드래곤과 전투

리메이크판에는 유명성우진이 붙어있다는것도 즐겁습니다. 지금도 알법한 성우분들이 몇명 보이네요. 하하.^^
그리고 전투시스템에서 가장 좋은 점은 [오토맵핑] 기능이 추가된 것입니다. PC98에서는 항상 똑같은 배경에 똑같은곳처럼 보이는곳을 단지 XY좌표만 가지고 현재위치를 확인해야 하는점이 매우 불편했으나, PCE에서는 지나가는 길마다 표시가 되어서 헤멜걱정이 없어졌습니다. 그리고 PC98에서는 오직 혼자서 레벨업노가다 하고, 중간에 여자애들 구해주면서 [함께 싸워주면 좋잖아~]하는 그의 의견을 묵살하며 바로 돌아가버린 미소녀중 몇몇이 PCE에서는 [나도 함께 싸워줄께!!!] 라며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줍니다. 게다가 얻는 경험치는 다 플레이어의 몫!!! 레벨노가다가 매우 쉬워졌습니다.^^ 게다가 HP가 없어지면 자동으로 회복마법을 걸어주는 편리함까지!! 전투 난이도도 더 편해진듯 느껴집니다. 레벨노가다의 정도에서. (PC98판은 5층 올라가면서 어려워져서 그냥 포기했음)

다양한 포즈로 붙잡혀있는 미소녀들

그리고 둘다 플레이 해본바, 서비스신의 CG가 PCE판에서는 수정되었습니다.
그리고 중간중간의 이벤트추가나 시나리오가 약간씩 변경된것처럼 보이더군요. 무기점 외에 방어구가 생겼으며, 장착해서 살수있는 아이템 종류도 많아졌습니다.

또 추가된 [그래피티 모드] 는 지금까지 드래곤나이트에 나온 모든 여자아이들의 백과사전같은 것이더군요. 이름별, 바스트별, 혈액형 별로 카테고리가 나눠져서 여자아이들의 정보를 자세히 알수 있습니다~

재미에 대해서 말하자면 나름 재밌었습니다.
맵핑하는 재미도 있었고, 여자아이들과의 대화도 독특한 템포가 있어서 즐거웠고요. 서비스신도 그럭저럭 괜찮게 그려졌고, 주인공 타케루도 좀 밝히긴 해도, 욕심이 별로 없고 상냥한 편에 유머위트도 있어 재밌더군요. 미소녀들은 처음에 주인공을 보고 [변태처럼 생겼군] 이라거나 [너 진짜 도움이 안되는 애구나] 취급당하나, 점점 탑을 정복해나갈수록 [아아, 타케루님~] 의 반응이 됩니다. 참고로 타케루에 있어서는 여신을 보고 화가 났다던가, 마지막 보스가 [신의 아이]라고 언급한것으로 보아, 여신 아쿠아리나의 아들인듯?
난이도에 있어서 PCE판은 나름 신경을 잘 써줘서 힘들지는 않았습니다. (그래도 레벨노가다는 어느정도 필수)

현재 드래곤나이트 2를 진행중인데, 솔직히 1만큼 재미가 없네요.. 2는 망했던건가...
게다가 PC98로 플레이하니까 이뭐병 19금.ㄷㄷㄷ PCE로 해보니까 야한거 다 삭제해서 이뭐병 허접스러운 느낌이...ㄷㄷㄷ

★ PCE판의 Character & Cast
마토 타케루 / CV : 카미야 아키라 (神谷明) - 주인공
루나 / CV : 히다카 노리코 (日髙のり子) - 메인히로인. 츤데레.
루사 / CV : 사쿠마 레이 (佐久間レイ) - 루나의 어머니. 신전에서 HP,MP회복.
왕녀 / CV : 난바 치에코 (南場千絵子) - 스트로베리 필즈 여왕. 절세의 금발미인.
위병 / CV : 하기모리 준코 (萩森佝子) - 성문앞의 위병
예언자 할머니 / CV : 쿄다 히사코 (京田尚子)
안 / CV : 니시야마 사에코 (西山妙子) - 탑 1층 감옥에 붙잡혀있던 여전사.
아니 / CV : 나카야마 마나미 (中山真奈美) - 탑 1층 고문실에 붙잡혀있던 여전사.
멜 / CV : 오노데라 마리코 (小野寺麻理子) - 탑 2층 계단앞에서 끌려가던 여전사. 함께 싸워줌.
시온 / CV : 나카무라 히사코 (中村尚子) - 탑 2층 특별취조실에 붙잡혀있던 여전사.
루루 / CV : 탄게 사쿠라 (丹下桜) / 탑 3층에서 오크로 변신되었던 여전사. 함께 싸워줌.
젠 / CV : 야마자키 와카나 (山崎和佳奈) - 탑 3층 조교실에 붙잡혀있던 여전사.
라라 / CV : 토요시마 마치코 (豊嶋真千子) - 탑 4층에 데몬들의 식사가 될뻔한 여전사.
레이라 / CV : 오리하라 루미 (笠原留美) - 탑 4층에서 심문당하던 여전사.
마리아 / CV : 오노 아야코 (小野綾子) - 탑 5층 소프랜드에서 접객하던 소녀.
시라 / CV : 아오야마 미호 (青山美保) - 탐 5층 포페포의 관에서 탈의쇼하던 소녀.
소샤 / CV : 야나세 나츠미 (柳瀬洋美) - 탑 5층 아게만 에서 서비스하던 소녀 - 예언자 할머니 손녀.
성냥팔이 소녀 / CV : 스즈키 마리코 (鈴木麻里子)
드래곤나이트 총수 / CV : 카케카와 히로히코 (掛川裕彦) - 이름은 가젤반.
나레이션 / CV : 시오자와 카네토 (塩沢兼人)

'GAME-GAME > 男性向' 카테고리의 다른 글

[PS2] Fate/stay night [Réalta Nua]  (2) 2018.10.04
[PC98][PCE] Dragon Knight & Graffiti  (0) 2011.08.07
[PSP] 토라도라 Portable!  (6) 2011.05.22
Quartett!  (0) 2011.02.26

태그

, ,

댓글0